NFL 은 내셔널 풋볼 리그(National Football League)의 약자로 미국 프로 미식축구 입니다.
NFL은 MLB, NBA, NHL와 미국의 4대 스포츠 리그 중 하나 알려져 있습니다. 운동 선수라면 부상을 당하는 것은 흔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은퇴후에 운동으로 인한 후유증이 생긴다면 어떨까요? 아마 굉장히 고통 스러울 것입니다.
특히 NFL선수들은 은퇴후 후유증으로 인한 건강 문제가 항상 이슈화 돼곤합니다.
그렇다면 미식축구 선수들은 은퇴후 어떤 후유증이 있는지, 그 후유증에 대해서 오늘 이야기 해 드리겠습니다.
NFL경기는 주로 머리를 향한 거친 태클과 헬멧 충돌을 주고받으면서 뇌에 반복적으로 가해지는 충격으로 인한 후유증들이 많으며,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뇌를 기부 받은 고교 풋볼 선수 중 21%의 뇌, 대학 풋볼 선수의 뇌 중 91% , NFL 선수의 뇌 중 99%에서 만성뇌외상병(CTE)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100키로에 육박하는 선수들이 경기를 통해 반복적으로 뇌에 충격을 가하는 것이 이같은 결과를 낳는다고 입니다.
특히 만성뇌위상병은 외부 충격이 원인중 하나인 병인데 본인이나 가족들이 뇌를 기부할 정도면 그런 증세가 있거나 의심되는 경우라는 걸 감안하더라도, 매우 많은 사례가 나타났습니다.
연구진은 선수들의 증상 자체가 일반인들의 뇌에서 나타나는 것과는 확연히 다르다고 지적했으며, CTE 정도가 약한 경우에도 환자들에게서 우을증, 불안증세, 성격장애, 기억 상실, 행동장애등의 임상 증상이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자료출처-스포탈코리아
은퇴 후 치매를 포함한 정신질환에 시달리는 경우가 나타났는데 이는 뇌진탕이 원인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오피오이드 중독에 빠지거나 역주행, 부동액 음용, 권총 자살 등으로 끔찍하게 생을 마감한 선수들도 많다고 합니다.
결정적으로 NFL 은퇴 선수들이 NFL에 제기한 뇌진탕 대책 소홀 관련 소송만 보더라도 은퇴 후 후유증이 얼마나 큰지를 보여주었습니다.
이 소송에서 은퇴한 선수 측이 이겨서 앞으로 NFL은 2만여 명의 은퇴 후 뇌진탕 증상으로 고생한 전직 선수들에게 약 10억 달러 정도의 보상금을 지급하도록 최종 판결이 났습니다.
자료출처-미니투데이
뇌진탕에서 오는 유사 병이라 할 수 있는 파킨슨병이나 펀치 드렁큰과 같은 유사 치매 증상도 많이 발생합니다.
앞에서 말했듯 이러한 증상들은 Chronic Traumatic Encephalopathy(만성 외상 뇌병)로 줄여서 CTE라고 부르는데, NFL 선수 중에서는 스티브 영 같이 후술할 뇌진탕으로 은퇴한 경우도 있고, 러닝 백 얼 캠벨처럼 반복된 충격으로 인한 후유증으로 하반신 장애를 입어 평생을 휠체어를 타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호소하는 선수들은 세 명 중 한 명 꼴로 확인되고 있으며 기존에는 이러한 선수들에 대해 아무런 조치도 취해지지 않아 더욱 문제가 되었지만 피츠버그의 검시관이던 베넷 오말루 박사의 소송 승리 이후 많은 선수들이 소송을 진행하는 등 법정 공방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사회에서도 중요하게 다루는 문제인 만큼 영화로 제작되어 윌 스미스 주연의 뇌진탕을 의미하는 ‘컨커션’ 이라는 영화가 개봉하기도 하였습니다.
자료출처-에폠코리아
이헐게 후유증이 심각한 상황에서 알아보면 아이러니하게도 프로스포츠 가운데 NFL이 가장 적극적으로 뇌진탕에 대한 연구와 예산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뇌진탕을 심각하게 여기는 사회 분위기가 없었던 1994년에 외상적 뇌 손상 위원회를 설립했으며, 많은 유명 선수들이 뇌진탕으로 인해 은퇴를 결정하자 뇌진탕에 대해서 더욱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NFL 은 은퇴한 선수들의 건강검진 비용 보장, ALS/파킨슨병 등 뇌진탕으로 인한 것으로 보이는 병 진단을 받은 선수에게 보상금 지급, 풋볼 안전 관련 교육 강화 등 각종 피해 보상책을 마련해왔고
허리 아랫부분에 대한 태클 규정 강화, 펀트/킥오프 시 공을 잡고 그 자리에서 플레이를 멈추겠다는 약속인 페어캐치를 선언한 리터너에 대한 태클 금지, 쿼터 백에 대한 보호 조항인 러핑 더 패서 규칙을 강화하는 등 노력하고 있습니다.
NFL은 경기 자체가 거칠어 이러한 후유증이 발생하는데 선수들과 관계자들이 좀 더 노력하여 피해를 보는 일들이 없길 바랍니다.
이상 NFL 은퇴 선수들의 후유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 are closed.